본문 바로가기

이대로 죽을 순 없다!

아침 책 읽기 18

반응형

비교적 자유로운 이 나라에서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지와 오해 때문에, 부질없는 근심과 과도한 노동에 몸과 마음을 빼앗겨 인생의 아름다운 열매를 따보지 못하고 있다.

 

 

철학자가 된다는 것은 단지 심오한 사색을 한다거나 어떤 학파를 세운다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지혜를 너무나도 사랑하여 그것의 가르침에 따라 소박하고 독립적인 삶, 너그럽고 신뢰하는 삶을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철학자가 되는 것은 인생의 문제들을 그 일부분이나마 이론적으로 그리고 실제적으로 해결하는 것을 뜻한다. 위대한 학자들과 사상가들의 성공은 군자답거나 남자다운 성공이 아니고 대게는 아첨하는 신하로서의 성공이다. 그들은 자기 조상들이 그랬던 것처럼 적당히 타협하면서 그럭저럭 살아가기 때문에 보다 고귀한 인간류의 원조는 될 수 없는 것이다.

 

 

생활필수품을 마련한 다음에는 여분의 것을 더 장만하기보다는 다른할 일이 있는 것이다. 바로 먹고사는 것을 마련하는 투박한 일에서 여가를 얻어 인생의 모험을 떠나는 것이다.

 

 

나는 때로는,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서는 이 세상에서 아주 간단하고 정직한 일 하나도 이루어낼 수 없으리라는 절망감에 빠질 때가 있다. 그들을 강력한 압착기에 넣어, 머릿속의 낡은 사상들을 짜내 버려 이것들이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도록 해야겠지만 그렇게 해도 그들 중 한 사람의 머릿속에 언제 슬어놓은지 알 수 없는 쉬에서 구더기가 나올 것이고, 이것들은 불에 태워도 죽지 않으니 결국 헛수고만 하는 셈이다.

 

 

인간은 결국 목적하는 바를 달성하고 만다. 그렇다면 비록 당장은 실패하더라도 높은 목표를 겨냥해야 되지 않겠는가?

 

 

 

반응형

'이대로 죽을 순 없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침 책 읽기 19  (0) 2023.05.05
아침 확언 4  (0) 2023.05.04
아침 책 읽기 17  (0) 2023.05.02
아침 확언 3  (0) 2023.04.30
아침 책 읽기 16  (1) 2023.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