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이 전부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의심과 공포가 생긴다. 행동하면 자신감과 용기가 생긴다. 두려움을 정복하고 싶다면 집에 앉아서 생각만 하지 말고, 나가서 바쁘게 움직여라.”
_데일 카네기
기분이 전부다
현재 자신의 기분이 생각을 결정한다.
지금 당신의 기분이 감정을 만들어낸다.
가능하면 좋은 기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쉽지 않겠지만 훈련해 보자. 나 역시 지금 기분이 좋지 않아서 이 글을 적고 있다.
긍정적인, 사뿐한, 충만한, 여유로운, 감사하는, 기대되는, 즐거운, 흥미로운, 편안한, 너그러운, 배려하는. 좋은 기분들을 즉흥적으로 떠올려 봤다. 밝은 단어를 소리내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한결 나아지는 것 같다.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는다. 자신의 기분에 따라 행동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기분이 태도가 되는 전형적인 사람을 알고 있다. 주변이들이 힘들다. 뭐가 문제인지 깨닫지 못하고 살아간다.
나쁜 기분은 우리를 더 깊은 수렁으로 잠식하지만 가능한 빠르게 기분전환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별한 노하우는 아니라도 좋은 기분을 만드는 작은 행동을 몇 가지 소개한다.
1. 몰입
좋아하는 것에 흠뻑 빠져서 시간을 잊는 것이다. 집중력과 행복감을 동시에 불러일으킨다.
2. 운동, 산책 같은 것들 : 몸을 움직이면 기분이 나아진다.
3. 독서나 음악, 명상 같은 리프레쉬
4. 햇볕(일광욕) : 갈 곳이 없어도 햇볕을 쬐며 걸어라
5. 웃음 : 웃어라! 억지로라도 웃으시길.
다음번에 혹시 조금이라도 부정적인 생각을 경험하거나 느끼게 되면 즉시 다음 행동으로 옮겨가라. 그 생각과는 독립적으로 행동하라. 더 구체적으로는 자동으로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에 지배되지 말고, 당신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행동하라. 이렇게 하다 보면 매번 지난번보다는 더 쉬워질 테고, 결국에는 정신이 잠에서 깨어나 깨달을 것이다. ‘이봐, 나 이거 할 수 있어. 나 점점 더 잘하고 있어!’
-책 「시작의 기술」중에서